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크랩] 식초 & 식초 & 음식...

by 최재곤(집시) 2006. 6. 9.
식초에는 초산, 구연산, 사과산 등 각종 유기산이 풍부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돕고, 젖산 등 피로물질이 쌓여 산성화된 몸을 약알칼리성으로 바꿔준다. 즉 식초는 체액을 약알칼리로 유지시켜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 또 우리 몸의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에 좋고, 기미와 검버섯, 여드름 등에도 효과가 있다.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비만은 물론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 하지만 위산과다인 사람은 공복에 식초를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위궤양,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

 

part 1

알고 있나요? 식초 활용 아이디어


1. 비타민 C를 보호한다 오이는 당근과 함께 요리하면 비타민 C가 파괴되지만, 식초를 넣어주면 보호된다. 야채를 헹구거나 데칠 때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좋다. 또 시든 야채를 헹굴 때 물에 식초를 섞으면 싱싱해진다.

2. 갈변을 예방한다 감자, 연근, 사과 등은 껍질을 벗겨놓으면 색이 검게 변하는 갈변이 일어난다. 이때 식초를 몇 방울 섞은 물에 잠시 담가놓으면 효과 만점. 연근은 식촛물에 데치면 떫은맛도 없앨 수 있다.

3. 살균 효과 으뜸! 식초는 살균효과가 뛰어나다. 쓰고 남은 햄을 보관할 때 절단면에 식초를 발라두면 부패균의 번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훨씬 안전하다. 고기를 냉동보관할 때도 식초를 약간 뿌려 얼리면 좋다.

4. 유화작용을 한다 식초를 한두 방울 떨어뜨리고 달걀을 삶으면 깨지지 않고 껍질도 매끈하게 벗겨진다. 또 흰자가 퍼렇게 되는 것도 막아준다. 고기를 잴 때 양파, 사과, 배, 키위 등을 갈아넣는 것도 유화작용의 일종.

5. 달걀을 굳게 하는 작용 얇은 달걀지단을 부치다보면 찢어지기 일쑤. 이때 풀어놓은 달걀에 식초를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지단이 찢어지지 않고 단단하게 부쳐진다. 식초가 달걀을 응고시키기 때문이다.

6. 물에 타 마시면 피로회복에 좋다 피로하고 갈증이 날 때, 냉수에 식초를 약간만 타서 마시면 갈증이 풀리고 피로가 가신다. 피로물질을 식초가 분해시켜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피로회복제가 되는 것이다.

7.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준다 생선을 잴 때 식초를 약간 발라주면 생선의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 또 부서지기 쉬운 생선살을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생선을 굽거나 손질해서 냉동시킬 때 식초를 약간만 뿌려 재면 효과적이다.

8. 냄새 제거에도 특효! 생선이나 고기를 썰고 난 뒤 도마에 밴 냄새는 식초로 없앨 수 있다. 식초를 약간 뿌리고 씻으면 도마가 소독도 되고, 냄새도 제거된다. 씻은 도마는 볕에 말려둔다.


 

part 2

보약이 필요없다! 식초로 만든 건강식


초마늘

필요한 재료
마늘 500g, 절임국물(감식초 2½컵, 다시마국물 ½컵)

초콩

필요한 재료
검은콩(약콩) 1컵, 절임국물(현미식초 2컵, 다시마국물 2½컵, 청주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늘은 흠집이 없고 단단한 것을 골라 꼭지를 잘라낸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말린다.
2. 소독한 병에 마늘을 담고 절임국물 재료를 부어 밀봉해 냉장고에 보관한다.
3. 1개월 정도 발효시킨 뒤 1∼3쪽씩 먹거나 마늘식초를 물에 타 먹는다.
효능
기침, 가래, 감기 초기증세 등에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발이 차거나 냉증, 불면증 등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

이렇게 만드세요
1. 작은 약콩은 씻어 물기를 없애고 팬에 넣어 약불에서 고소한 냄새가 날 때까지 볶는다.
2. 소독한 병에 검은콩 볶은 것을 담고 절임국물 재료를 부어 밀봉해둔다.
3. 2일 정도 지나면 냉장고에 두고 하루에 10∼15알씩 먹는다. 국물을 함께 먹어도 좋지만 신맛이 강하다.
효능
식사 후에 초콩 10∼15알 정도를 꼭꼭 씹어먹고 물 200ml를 마신다. 몸속의 노폐물이 빠지고 지방을 분해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그린생즙

필요한 재료
양배추 100g, 사과 1개, 셀러리 30g, 파슬리 2g, 감식초 1큰술

바몬드주스

필요한 재료
사과식초 1큰술, 생수 1컵, 꿀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사과는 껍질을 벗긴 뒤 한입 크기로 작게 썰고, 양배추도 씻어 작게 썬다. 셀러리는 어슷하게 썰고 파슬리는 잎만 잘라놓는다.
2. 믹서에 사과, 양배추, 셀러리, 파슬리를 넣고 곱게 갈아 고운 체에 걸러 컵에 담고 감식초를 섞어 마신다.
효능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하며 몸속의 노폐물을 걸러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고, 변비에도 효과적이다. 아침공복에 마시면 좋다.

이렇게 만드세요
1. 생수에 꿀을 타서 고루 저어 녹인다.
2.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두었다가 사과식초를 타서 섞어 마신다.
효능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와 설사에 좋다. 땀을 많이 흘릴 때 마시면 갈증이 풀어지고 피로물질이 분해되어 피로가 풀린다.

 

 

part 3

두고 먹어도 맛있다! 새콤한 저장 밑반찬


양배추적채초절이

필요한 재료
양배추 200g, 깻잎 1묶음, 적채 80g, 초절이소스(생수 1컵, 식초 ½컵, 설탕 3큰술, 소금 ½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양배추는 4등분하여 심을 잘라내고 겉부분의 큰 잎만 떼어낸 뒤 잎과 잎 사이를 벌려준다. 짭짤한 소금물에 양배추를 넣고 무거운 것으로 눌러 잠시 절인다.
2. 적채는 양배추 크기로 잘라 한 잎씩 떼어놓고, 깻잎은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양배추가 부드럽게 절여지면 건져 물기를 뺀 뒤 양배추 잎 사이사이에 적채와 깻잎을 한 장씩 끼워 넣는다. 양배추가 벌어지면 꼬치로 고정시켜 용기에 담는다.
4. 생수에 식초, 설탕, 소금을 섞어 새콤달콤한 소스를 만들어 ③에 붓는다. 냉장고에 차게 두었다가 맛이 들면 꺼내어 먹기 좋게 잘라낸다.

연근브로콜리초절이

필요한 재료
연근 150g, 브로콜리 100g, 당근 50g, 식초 1큰술, 초절임소스(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생수 ½컵),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작은 약콩은 씻어 물기를 없애고 팬에 넣어 약불에서 고소한 냄새가 날 때까지 볶는다.
2. 소독한 병에 검은콩 볶은 것을 담고 절임국물 재료를 부어 밀봉해둔다.
3. 2일 정도 지나면 냉장고에 두고 하루에 10∼15알씩 먹는다. 국물을 함께 먹어도 좋지만 신맛이 강하다.
효능
식사 후에 초콩 10∼15알 정도를 꼭꼭 씹어먹고 물 200ml를 마신다. 몸속의 노폐물이 빠지고 지방을 분해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셀러리오이피클

필요한 재료
셀러리 200g, 오이 100g, 피클용 스파이스 1작은술, 피클국물(생수·식초 ½컵씩,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셀러리는 줄기만 다듬어 억센 껍질을 벗겨낸 다음 작게 썰고, 오이는 1cm 두께로 동글게 썰어 각각 소금을 뿌려 절인다.
2. 오이와 셀러리가 숨이 죽으면 물에 헹군 후 면보에 싸서 물기를 없앤다.
3. 냄비에 국물 재료와 피클용 스파이스를 넣어 팔팔 끓인다.
4. 소독한 병에 ②를 꼭꼭 눌러 담고 ③의 피클국물이 따뜻할 때 부은 다음 완전히 식혀서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5. 하루 정도 지나면 피클물만 따라내어 다시 한번 끓여 완전히 식힌 후 붓고, 1주일 정도 지나면 먹는다.

 

고추피클

필요한 재료
풋고추 200g, 붉은고추 100g, 피클용 스파이스 1작은술, 피클국물(생수·식초 ⅔컵씩, 설탕 3큰술, 소금 ½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풋고추와 붉은고추는 흠집이 없고 단단하며 길이가 비슷한 것으로 준비하여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물, 식초, 설탕, 소금을 분량대로 넣고 피클용 스파이스를 넣어 끓인다.
3. 풋고추와 붉은고추는 소독한 병에 담고 피클물이 따뜻할 때 부은 뒤 완전히 식혀 뚜껑을 닫아둔다.
4. 이틀 정도 지나 피클물만 따라 다시 한번 끓인 다음 완전히 식혀서 붓고, 냉장고에서 1주일 정도 익힌 뒤 꺼내어 먹는다.

 

 

part 4

여름 초대메뉴로도 좋은 새콤달콤 별미

연어양파마리네이드

필요한 재료
훈제연어 200g, 양파 ½개, 브로콜리 100g, 마리네이드소스(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발사믹식초 5큰술, 올리브유 5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이렇게 만드세요
1. 훈제연어는 3cm 폭으로 썰고, 양파는 얇게 링모양으로 썰어 하나씩 빼내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뺀다.
2. 브로콜리는 작게 송이로 잘라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2분 정도 데친 뒤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넣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끓으면 발사믹식초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잠깐 더 끓여 마리네이드소스를 만든다. 마리네이드소스는 차게 식힌다.
4. 접시에 물기를 뺀 양파링과 훈제연어, 브로콜리를 담고 차게 식힌 마리네이드소스를 뿌려낸다.

낙지오이샐러드

필요한 재료
낙지 2마리, 오이 1개, 토마토 1개, 레몬 ¼개, 셀러리 ½줄기, 사이다드레싱(올리브유 4큰술, 사이다식초 2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낙지는 머리를 갈라 내장을 떼어내고 소금을 뿌려 주물러 씻는다.
2. 냄비에 물 1컵을 붓고 끓이다가 낙지와 레몬조각, 셀러리를 저며 넣고 데친다. 낙지가 익으면 바로 건져 식힌 뒤 한입 크기로 썬다.
3. 오이는 삼각모양으로 큼직하게 썬다. 토마토는 꼭지를 잘라내고 큼직하게 썬다.
4. 올리브유에 사이다식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저어 드레싱을 만든다. 드레싱은 냉장고에 차게 둔다.
5. 접시에 낙지 데친 것과 오이, 토마토 썬 것을 담아 시원하게 두었다가 먹기 전에 사이다드레싱을 끼얹어낸다.

버섯즉석초무침

필요한 재료
양송이버섯 150g, 팽이버섯 50g, 토마토 ½개, 초무침소스(간장 1큰술, 식초 2큰술, 올리브유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양송이버섯은 기둥 끝을 조금 자르고 껍질을 벗겨 4등분한다. 양송이버섯 썬 것은 체에 담고 끓는 물을 끼얹어 살짝 데친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건진다.
3. 토마토는 소금간을 한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구어 껍질을 벗기고 작게 썬다.
4. 초무침소스를 만들어 냉장고에 차게 넣어둔다.
5. 접시에 양송이버섯과 팽이버섯, 토마토 썬 것을 담아 차게 두었다가 먹기 전에 시원한 초무침소스를 뿌린다.

 

출처 : 윤 사랑
글쓴이 : 못난이 원글보기
메모 :